교육-정책 주요 기사

[인사]교육부 서울시교육청 전남도교육청 제주도교육청
■ 교육부 ▲ 명예퇴직 부이사관 이병희 ▲ 교육부(국무조정실 생활SOC추진단 파견) 행정사무관 연민영 ▲ 대구광역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한성태 ▲ 인천광역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이재용 ▲ 인천광역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변기용 ▲ 대전광역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강명원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이호형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이규성 ▲ 충청북도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장주영 ▲ 충청북도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박채연 ▲ 충청남도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박윤하 ▲ 전라남도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김영욱 ▲ 경상남도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남민호 ▲ 서울특별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강성화 ▲ 대전광역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박형명 ▲ 대전광역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류승의 ▲ 대전광역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유현희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황선국 ▲ 경기도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조영석 ▲ 충청남도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박인환 ▲ 충청북도교육청 지방교육 행정사무관 박준혁 ■서울시 교육청 ◇ 지방부이사관 승진▲ 서울특별시교육청 양천도서관장 백자영 ◇ 지방서기관 승진▲ 감사관 박인석 ▲ 총무과(서울특별시협력관 파견) 송미영 ▲ 총무과(중앙교육연수원 파견) 임학식 ▲ 총무과 (중앙교육연수원 파견) 정미경 ▲ 총무과(중앙교육연수원 파견) 김덕희 ▲ 총무과(중앙교육연수원 파견) 김정애 ▲ 총무과(중앙교육연수원 파견) 김영학 ▲ 기획조정실 정책·안전기획관 오세규 ▲ 평생진로교육국 평생교육과 유재학 ▲ 서울특별시교육청 동대문도서관장 배경희 ◇ 지방부이사관 전보▲ 교육행정국장 정해철 ▲ 서울특별시교육청 정독도서관장 장석윤 ◇ 지방서기관 전보▲ 총무과(서울특별시의회 교육협력관 파견연장) 임한식 ▲ 총무과(국가교육회의 파견) 박정신 ▲ 기획조정실 예산담당관 오동훈 ▲ 평생진로교육국 평생교육과장 엄동환 ▲ 교육행정국 학교지원과장 교육공간기획추진단장 겸임 이병호 ▲ 교육행정국 교육재정과장 강영숙 ▲ 교육행정국 교육정보화과장 임재옥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 교육행정연수부장 이승주 ▲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시설관리본부장 이길환 ▲ 서울특별시교육청 노원평생학습관장 황현택 ▲ 서울특별시교육청 영등포평생학습관장 박근석 ▲ 서울특별시교육청 고척도서관장 정숙희 ▲ 서울특별시교육청 용산도서관장 정호 ▲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 김원식 ▲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 조성남 ▲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 최웅장 ▲ 서울특별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 선우순애 ▲ 서울특별시동작관악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 한창화 ■전남도교육청 ◇4급 승진▲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고급관리자과정 파견 한근수 ▲ 전남도 교육협력관 파견 이재준◇ 4급 전보▲ 홍보담당관 박경우 ▲ 재무과장 오철록 ▲ 감사관 감사총괄팀장 김병성 ▲ 정책기획관 정책평가팀장 황성규 ▲ 광양평생교육관장 김갑현 ▲ 고흥평생교육관장 김영안 ▲ 교육부중앙교육연수원 고급관리자과정 파견 김광일 ◇ 5급 승진▲ 순천고 행정실장 박진오 ▲ 완도고 행정실장 이동희 ▲ 광양고 행정실장 이순천 ▲ 법성고 행정실장 조경진 ▲ 고흥고 행정실장 황인홍 ▲ 함평학다리고 행정실장 이승환 ▲ 과학교육원 총무과장 송명진 ▲ 여수고 행정실장 이동수 ▲ 무안고 행정실장 이승호 ▲ 진도실고 행정실장 여순철 ▲ 봉황고 행정실장 최문식 ▲ 정남진산업고 행정실장 이경수 ▲ 학생교육문화회관 총무과장 이형임 ▲ 장성공공도서관 총무부장 김화정 ▲ 강진고 행정실장 김진곤 ▲ 완도수산고 행정실장 마창우 ▲ 삼호고 행정실장 임미숙 ▲ 시설과 이재훈 ▲ 학생교육문화회관 문헌정보과장 채명심 ▲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파견 김경란·윤양일·김유현·안오남 ▲ 순천대 파견 김찬열◇ 5급 전보▲ 감사관 김재기 ▲ 교육과정과 변윤섭 ▲ 교원인사과 강상철 ▲ 미래인재과 이완숙 ▲ 교육복지과 선승헌 ▲ 총무과 고재술 ▲ 총무과 손영림 ▲ 예산정보과 김병석 ▲ 행정과 윤명식 ▲ 행정과 박진수 ▲ 학교지원과 박민숙 ▲ 재무과 정장홍 ▲ 순천복성고 행정실장 유선준 ▲ 장성하이텍고 행정실장 이승남 ▲ 담양공고 행정실장 백연기 ▲ 광양여고 행정실장 최재남 ▲ 고흥산업과학고 행정실장 이현성 ▲ 목포제일여고 행정실장 박영철 ▲ 목포공고 행정실장 강동식 ▲ 나주이화학교 행정실장 고상진 ▲ 목포공공도서관 평생학습부장 이유영 ▲ 순천제일고 행정실장 조해순 ▲ 교육연구정보원 총무과장 서준태 ▲ 유아교육진흥원 총무과장 김준수 ▲ 보성공공도서관장 김순희 ▲광양공공도서관장 김형구 ▲ 영광공공도서관장 장혜란 ▲ 화순공공도서관장 박경석 ▲ 나주공공도서관 문헌정보부장 권남익 ▲ 목포공공도서관 문헌정보부장 조정희 ▲ 여수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김종만 ▲ 순천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여서경 ▲ 보성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한점기 ▲ 화순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정연길 ▲ 장흥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김병운 ▲ 영암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문선태 ▲ 영광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정미라 ▲ 신안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강성근 ■제주도교육청 ◇ 서기관 승진▲ 교육행정과장 강애선 ▲ 중앙교육연수원 교육훈련 진용범 ▲ 〃 이정윤◇ 서기관 전보▲ 총무과장 오용탁 ▲ 제주교육박물관장 김희운 ▲ 제주도서관장 고용천 ◇ 사무관 승진▲ 교육예산과 임선희 ▲ 체육복지과 조은숙 ▲ 총무과 한경미 ▲ 교육행정과 홍윤정 ▲ 교육재정과 오정실 ▲ 〃 오윤정 ▲ 〃 김현숙 ▲ 교육시설과 김용대 ▲ 제주고 이종식 ▲ 한림공고 정방택 ▲ 함덕고 김효선◇ 사무관 전보▲ 파견 복귀 고경무 ▲ 감사관실 김형조 ▲ 공보관실 박현철 ▲ 정책기획과 김정익 ▲ 국제교육협력과 박승윤 ▲ 제주도의회 교육전문위원실 한봉순 ▲ 서귀포시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장 오영옥 ▲ 〃 재정시설지원과장 김방수 ▲ 제주국제교육정보원 부영진 ▲ 서귀포학생문화원 홍순심 ▲ 제주도서관 문영애 ▲ 제주제일고 홍태유 ▲ 제주여상 고연희 ▲ 제주중앙중 김희정 ▲ 한라중 김순정 ▲ 애월고 김희정 ▲ 교육행정과 임성화 ▲ 탐라교육원 김봉수
공부혁명대, 9월 모의고사 이후 효율적인 학습법은?
공부혁명대, 9월 모의고사 이후 효율적인 학습법은?
[비즈트리뷴=김유진 기자] 9월 모의고사는 지금까지 본 모의고사 중에 가장 중요한 시험이다. 전범위로 출제되고 모의고사 성적을 토대로 수시 지원의 방향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의고사 점수에 너무 연연해할 필요는 없다. 해당 성적을 토대로 남은 기간 동안 어떻게 공부할지 학습 전략을 세우는 것이 오히려 더 효율적이다. 공부혁명대 송재열 대장의 도움으로 9월 모의평가 이후 학습법에 대해 알아봤다. 첫째로, 요즘은 인터넷 강의나 입시 업체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모의고사 채점을 하고 결과를 바로 확인해볼 수 있다. 이런 방법은 편하고 데이터 확인 과정이 빨라서 좋지만 그래도 채점은 무조건 손으로 해설지를 펴놓고 직접 해보는 것을 권한다. 그래야만 자신이 어떤 실수를 했는지, 무엇이 부족한지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 번호로만 인지하거나 누군가의 설명을 통해서 ‘정답률이 낮았다’ 등의 정보를 듣는 것은 그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 먼저 현재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점검하는 것이 우선이다. 송재열 공부혁명대 대장은 “채점하고 일, 이주일 지난 후에 다시 모의평가 문제를 풀어볼 것을 권한다”라며 “채점할 때는 틀린 이유를 모두 이해했다고 생각되지만 시간이 지난 후 다시 풀어보면 진짜 내용을 아는지 모르는지 정확히 점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둘째로, 모의고사가 끝나고 많은 학생들이 더 좋은 문제집이 없는지 새로운 문제집을 찾는다. 그러나 남은 두 달은 절대 새 문제집에 시간을 투자해서는 안 된다. 문제집을 푼다는 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분류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남은 기간에는 풀지 못한 문제와 틀린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세 번 정도 더 풀어보고 노트 정리를 하면서 복습해보자. 셋째로, 모의고사 풀이는 주 3회 이상 하는 것이 좋다. 많은 수험생들이 실전 연습 없이 수능시험장에 들어간다. 그러다 보니 실전에 당황해 자신의 실력보다 낮은 성적을 받아오는 경우가 많다. 기출문제는 많이 풀어봤으므로 EBS 파이널이나 사설 모의고사를 사서 실전처럼 연습해보자. 이런 사설 모의고사는 기출문제보다는 논란이 되는 답들이 종종 있지만 오히려 연습 때는 해석에 여지가 있는 이러한 문제들이 오히려 시험 준비에는 도움이 된다. 힘들게 문제를 풀고 연습해보면서 실전 감각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공부혁명대는 이러한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공부습관센터 파놉티콘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파놉티콘은 학습 전문 컨설팅과 서울대생 멘토의 학습 관리, 자기주도학습을 결합한 신개념 공부습관센터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월 1회 학습 전문가와 컨설팅을 진행하고 주 2회 센터에 방문해 4시간씩 집중 자기주도학습을 진행한다.
교육부, 재단 이사장 친인척 교원  채용비리 적발…291개 초·중·고 398명 채용
교육부, 재단 이사장 친인척 교원 채용비리 적발…291개 초·중·고 398명 채용
[비즈트리뷴=김려흔기자]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2018년 사립학교 교원 채용 현황'에 따르면 학교법인 이사장과 6촌 이내의 친인척 관계에 있는 교장,교감,교사 등 교원(직원 제외)이 1명 이상 재직 중인 사립학교는 전국 291개, 친인척 직원수 총 398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역별 경북 40개 학교에 58명의 이사장 친인척 교원이 근무하고 있어 1위를 기록했다. 이어 ▲경기 34개교 47명 ▲부산 30개교 42명 ▲전북 34개교 41명 ▲서울 23개교 30명 ▲경남 27개교 30명 ▲충남 19개교 30명 ▲대구 21개교 29명 순이다. 학교별로는 고등학교 177개교에서 244명의 친인척 교사가 재직중이고, 104개 중학교에서 133명, 9개 특수학교에서 20명, 초등학교 한 곳에서 1명의 교원이 재직중이다. 또한 교원의 직급별로는 교장 71명, 교감 44명, 그 외 교사 283명이다. 특히 이사장의 자녀와 배우자가 교장인 학교는 28곳, 형제·자매 등이 교장인 학교는 19곳, 배우자가 교장인 학교는 9곳에 달했다. 교원과 학교법인 이사장과의 관계로 따지면 자녀 및 배우자 등 1촌 지간 친인척이 174명(44%)으로 가장 많았고, 조카 등 3촌 지간 친인척이 92명으로 23%를 차지했다. 이어 형제 및 손자 등 2촌 지간이 59명(15%), 사촌 지간 이상이 57명(14%), 배우자 16명(4%) 순이다. 김 의원은 "최근 감사원의 사립학교 채용실태 점검 결과 다수의 교사 채용비리가 적발됐다"면서 "사학법인도 국가예산을 지원받아 교원의 인건비와 사학연금을 지급하는만큼 그에 걸맞는 공공성과 책임성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대입개편안 공론조사 결과, '수능위주 전형 45% 선발' 1위…"수능 상대평가 유지되나
대입개편안 공론조사 결과, '수능위주 전형 45% 선발' 1위…"수능 상대평가 유지되나
[비즈트리뷴=김려흔 기자]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를 2022년도 대학입시 개편 공론화 조사에서 4가지 시나리오 가운데 현행 수능 상대평가를 유지하는 내용인 1안이 3.40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영란 공론화위원장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결과 대입 시나리오 4가지 가운데 수능 상대평가를 유지하고 정시전형을 45% 이상으로 확대하는 1안이 시민참여단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은 것은 학생부 위주 전형의 지속적인 확대에 제동을 걸고 수능위주 전형의 일정한 확대를 요구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시민참여형 조사를 거졌지만 의제 1·2를 놓고 다수 의견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웠다"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대학입시제도 개편 방안을 놓고 지난 4월부터 이어진 2022학년도 대학입시 개편 공론화 과정에서 나온 4가지 시나리오는 ▲1안 수능 위주의 전형으로 45% 이상 선발, 수능 상대평가 유지 ▲ 2안은 수능을 절대평가로 유지하고 대학이 자발적으로 정시와 수시 선발 비율을 정하는 내용 ▲3안은 수능 상대평가 유지, 정시와 수시의 비율은 대학에서 결정 ▲4안은 수능 상대평가 유지, 수능 위주 전형 확대, 학생부종합 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 비율 균형이다. 앞서 국가교육회의 대학입시제도 개편 공론화위원회는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시민참여단 490여명을 대상으로 2차 숙의를 진행했다. 이 시민참여단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대학 관계자 및 대학입시 전문가로 구성됐다. 위원회가 제시한 4가지 안건에 대해 5점 리쿼트 척도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안이 3.40점을 받아 1위로 기록했다. 이어 2안이 3.27점을 받아 2위에 올랐다. 3안이 2.99점으로 4위, 4안이 3.14점으로 3위에 올랐다. 공론화 위원회에 따르면 수능위주 전형 비율의 적정선을 조사한 결과 수능위주전형 확대 의견이 우세했다. 일반 대학의 학생부 위주 전형 내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적정 비율을 조사한 과에서는 현행보다 학생부종합전형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과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비슷했다. 또한 중장기적인 시각에서는 현행과 비교했을 경우 절대평가 과목의 확대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상대평가 과목의 확대가 맞다는 의견보다 높게 나타났다. 수능 평가방법과 관련해서는 절대평가 과목을 확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53.7%로 상대평가 과목을 확대하는 것이 적절하다(34.8%)는 의견을 앞질렀다. 이번 시민참여단 공론 조사 결과는 국가교육회의에 제출된다. 이후 위원회는 오는 7일 교육부에 제출할 개편 권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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