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 '일파만파'…GM의 노림수는 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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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 '일파만파'…GM의 노림수는 뭔가

기사입력 2018.02.13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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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트리뷴=권안나 기자] 최근 한국 정부에 자금 등 대규모 지원을 요청한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를 전격 결정했다. 한국지엠(GM) 명의로 폐쇄 결정이 나왔지만 GM의 뜻이 반영될 결과다. 이같은 군산공장 폐쇄 결정은 국내 완성차업계를 넘어 사회적으로도 큰 파장을 불러온다. 수천명에서 수만명에 이르는 일자리 문제와 더불어 한국 경제에 미칠 여파도 우려를 키운다.
 
이런 가운데 한국GM의 이번 결정이 한국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계산된 행보라는 지적도 일각에서 나온다. 그동안 의도적으로 군산공장 가동률을 높이려 노력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GM의 진짜 노림수가 무엇인지 관련업계의 설왕설래가 이어지는 형국이다.
 
한국GM은 13일 "올해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이날 "최근 지속되고 있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지엠 임직원, 군산 및 전북 지역 사회와 정부 관계자의 헌신과 지원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한국GM이 이같은 결정을 내리게 된 데는 군산공장의 가동률이 계속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면서 지속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한국GM 관계자는 "최근 3년간 군산공장의 가동률이 약 20%에 불과했다"며 "지난 몇 년 동안 심각한 손실을 기록한 한국GM의 경영 실적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이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한국GM이 군산공장 폐쇄를 통해 정부를 압박해 지원금을 올리기 위한 노림수를 쓰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는데다 6월 지방선거도 목전에 두고 있어 대규모 인력 손실이 예고된 이같은 조치가 정치적으로 민감하게 받아들여 질 수 밖에 없는 시점이라는 관점에서다.

특히 한국GM이 글로벌 사업 재편 과정에서 가동률이 급감한 군산공장에 최근 신차 배정을 하지 않는 등 가동률 회복에 대한 노력이 없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노조 측은 사측의 경영 실패를 군산공장에만 전가하는 것 아니냐는 반발의 목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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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GM 전격 철수 결정한 '군산공장' …이유는?

한국GM이 폐쇄하겠다고 밝힌 군산공장은 그동안 '한국GM 철수설'의 근간이 돼 왔던 생산라인이다.

준중형차 크루즈와 MPV(다목적차량) 올란도가 주 생산 차종이었으며, 군산공장은 한때 전북 수출의 30%, 군산 수출의 절반을 차지했던 곳이지만 최근 3년간 수요 부족으로 가동률이 20% 미만으로 급감했다.

소형차 아베오와 소형 SUV(다목적스포츠차량) 트랙스를 생산하는 인천 부평공장의 지난해 가동률이 100%였고 경차 스파크와 경상용차 다마스·라보를 생산 중인 경남 창원공장의 가동률도 70%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해 부평공장의 총 생산대수는 각각 34만대, 창원공장은 15대를 기록했으며 시간당 생산 대수는 두 공장 모두 60대 수준이다.

군산공장의 경우 당초 완성차는 연간 26만대, 디젤엔진은 25만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었지만, 최근 가동률이 현저히 떨어져 시간당 생산 대수도 두 공장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한국GM은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동안 2조원 가량의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 작년에도 6000억원 이상의 적자를 낸 것으로 추정된다. 이 과정에서 높은 임금과 복리후생이 유지되면서 한국GM 경쟁력 약화의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기간 동안 한국GM의 기본급은 계속 3.3%, 4.2%, 3.9%로 인상돼 왔으며, 2조원의 적자가 난 2016년에도 성과급으로 지급하는 금액이 1100만원까지 올랐다.

또 GM의 유럽 시장 철수도 군산공장 가동률에 악재로 작용했다. 유럽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던 준중형 세단 ‘크루즈’와 다목적차량(MPV) ‘올란도’의 수출 및 내수 생산이 모두 급감했기 때문이다.
 
■ 군산시 지역경제 '치명타' … 협력업체까지 1만 3000여명 근로자타격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는 인구 27만명의 군산시 지역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 군산시 자유로 34번지에 위치한 군산공장은 122만 3146㎡ 규모로 현재 근무직원은 2000여 명(계약직 포함) 규모다.

한국GM은 군산공장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형태의 구조조정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군산공장의 철수를 발표하며 "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게 될 직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군산공장의 여파는 해당 공장 직원들에게만 그치지 않을 예정이다. 군산지역의 한국GM 협력업체는 1차 35곳, 2차 100곳 등 총 1만1000여명의 근로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공장 폐쇄로 이들 협력업체의 줄도산도 불보듯 뻔한 일이다.

한국GM은 측은 이와 관련해“노동조합, 한국 정부 및 주요 주주 등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한국에서의 사업을 유지하고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했다"며 "이 계획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모든 당사자들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 정부 "한국GM 경영정상화 방안 지속 협의할 것"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이날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된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GM의 본사가 2조7000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현재 단계에선 GM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다고 본다"며 "관련 문제를 해소하는 전제에서 우리 정부와 노동조합이 회사를 정상화시키는데 협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인건비가 높다는 건 일부 사실이나 이것이 부실의 주된 원인이라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정부도 이날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등 관계 부처 합동 차관 회의를 열고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GM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정부는 “일자리와 지역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GM 측과 협의해 나가겠다”며 “GM 측도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책임있는 자세로 한국 정부 및 이해관계자와 성실히 협의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다만 "한국GM 측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생산중단 및 폐쇄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지원에 앞서 한국GM에 대한 실사 및 회계감리가 우선이라는 입장도 전했다.

정부는 "그간 관계기관 합동으로 한국GM 관련 진행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공유해 왔다"며 "한국GM의 지난 수년간 경영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투명한 실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이 GM 측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권안나 기자 kany872@biz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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