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일문일답]도미닉시뇨라 르노삼성차사장 " 한국시장은 치열하고, 고객은 까다롭다 "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일문일답]도미닉시뇨라 르노삼성차사장 " 한국시장은 치열하고, 고객은 까다롭다 "

기사입력 2018.02.13 17:17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도미닉 시뇨라 2.jpg
도미닉시뇨라 사장ㅣ 르노삼성자동차

 

 
 
[비즈트리뷴=김려흔기자]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결정으로 자동차업계가 뒤숭숭한 가운데 도미닉시뇨라 르노삼성차사장은 13일 "한국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고객은 매우 까다로운 특징이 있는 시장이다. 또 한국 고객은 매우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은 매우 중요하다"고 한국시장을 예찬했다. 그는 "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좋은 가격과 품질을 가지고 경쟁을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편으로 매우 좋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도미닉시뇨라 사장은 또 "SM5는 2017년 전해보다 판매가 늘었다. 단종 우려가 있었으나 올해 SM5 판매 목표는 전년보다 3천~4천대 더 높게 잡았다. SM7 역시 마찬가지로 SM7 LPe 같이 충분히 판매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단종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지난해 내수는 최하위였고 올해는 경쟁사 신차가 많은 상황이어서 올해 판매가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라인업 확장 같은 공격적인 경영 계획이 있는가?
▲작년은 전년대비 판매가 줄었으나 르노삼성차 연간 평균 판매치는 상회했다. 핵심경영 전략으로 고객중심을 말씀 드렸지만 판매는 당연히 더욱 늘리는데 중점을 기할 것이다.  충분히 경쟁력 있는 제품이 있기 때문에 올해 10만대는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본다.
 
첫째, 클리오 출시다. 유럽에서 해당 세그먼트 1위 차량이며 우수한 차여서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이다. 두번째로는 기존 차량에 대해서 철저하게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과 사양, 그리고 고객과 시장에 적합한 가격대에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세번째는 경상용차(LCV)로서 르노삼성이 새로운 세그먼트에 도전한다. 국내 시장에 없던 상용c차 트렌드를 만들 것이다.
 
Q.르노의 전기차 조에가 언제 도입될지? 또 새로운 전기차 세단이나 SUV 개발 계획이 있는가?
▲이미 국내시장에 맞는 준중형 세단 전기차 SM3 Z.E.를 국내서 생산한다. 앞으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얼라이언스는 전기차 라인업이 우수하다. 구체적인 라인업을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트위지를 비롯해 EV 밴도 출시할 예정이다. 전기차 역시 한국의 다양한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도권을 지킬 계획이다. 참고로 작년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는 0.5%를 점유했다. JP 모건은 2020년 3%, 2025년 9~15% 점유할 것으로 내다봤다. 르노삼성차는 빠르게 증가하는 전기차 시장 규모에 발맞춰갈 것이다.
 
Q. 경쟁사 한국 GM이 오늘 군산 공장 폐쇄 결정이 났다. 이에 대해 어떻게 보시는지?
▲경쟁사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없다. 다만, 한국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고객은 매우 까다로운 특징이 있는 시장이다. 또 한국 고객은 매우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은 매우 중요하다.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좋은 가격과 품질을 가지고 경쟁을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편으로 매우 좋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
 
Q. 국내시장은 이미 포화시장이다. 수출량 증대가 매우 절실하다. 르노삼성차의 수출 전략은? 아울러, 내년 생산 계약 만료되는 닛산 로그의 대체 차량 생산 계획은 어떠한가?
▲2010년 부산공장은 연간 275,000대 생산했다. 그러다 2012년, 13만대로 생산이 급감했다. 주요 원인이 수출물량 감소였다. 러시아와 동유럽으로 수출하던 SM3가 중단되면서 큰 어려움을 겪었다.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신차를 투입했지만 결정적으로 그룹 차원에서 연간 12만대 이상 수출할 수 있는 닛산 로그를 지원해 주었다. 이것이 지금 부산공장이 연간 26만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토대가 됐다. 닛산 로그의 르노삼성 부산공장 생산 결정의 근간은 부산공장 경쟁력 혁신 약속이었다. 얼라이언스 50여개 공장 중 중간에 못 미쳤던 생산 경쟁력이 지금은 그룹 내 4위로 올라섰다. 같은 차종을 생산하는 닛산의 미국 스머나 공장과 일본 큐슈 공장을 넘어서겠다는 약속을 하고 생산을 할 수 있었다.
 
작년 로그는 미국에서 40만대 이상 팔리며 미국 판매 5위에 올랐다. 최고 품질과 최저 생산 원가를 실현해 이익을 극대화 하는 노력이 생산 물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다. 우리는 철저하게 경쟁력을 높여 그룹 내 강자가 되고 물량확보를 하며 이를 통해 고용 보장 및 고용 창출에 이바지 할 수 있다는 해답을 이미 알고 있다.
 
Q. 르노삼성차 서비스 네트위크에 대해 대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고객들의 불만이 많다. 올해는 해결책이 있는지?
▲소비자 불만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다. 고객이 어떤 네트워크를 이용하셨는지에 따라 만족도 차이가 있다. 국내 고객들은 직영 정비 서비스 네트워크를 선호한다. 우리뿐만 아니라 타사들도 직영 센터가 대기 기간이 오래 걸리는 반면 협력 업체는 굉장히 짧다. 우수한 협력 업체에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받으시도록 안내하는 한편, 대기기간을 줄이기 위한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예약 문의와 동시에 편하신 부근 정비 업소로 바로 안내를 하거나 메시지를 보내드리는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곧 고객들의 불만은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Q. SM7 후속 모델 개발 계획이 있는가? 판매가 줄면 단종할 계획인가?
▲SM7 후속 모델 개발에 대해서 특별한 계획은 없다.  아시다시피 르노삼성차는 Two 트랙 전략을 쓰고 있다. QM6, SM6, QM3는 프리미엄 이미지로 판매하고 있으며 SM5, SM7, SM3는 가성비 전략으로 고객 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좋은 예로 SM5인데 2017년 전해보다 판매가 늘었다. 단종 우려가 있었으나 올해 SM5 판매 목표는 전해보다 3천~4천대 더 높게 잡았다. SM7 역시 마찬가지로 SM7 LPe 같이 충분히 판매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단종 계획은 없다. 
 
Q. 클리오가 지난 서울모터쇼에서 선보인 이후 출시 많이 늦어졌다. 이유는 무엇인지? 그룹 내 르노삼성의 위상은 어떠한지? 그리고 올해 신차 계획은?
▲르노 그룹 내에서 르노삼성은 매우 중요한 위치에 올라 있다. 부산 공장 경쟁력은 2017년 그룹 내 평가 4위를 기록했고, 하버리포트에서는 전세계 148개 공장 중 8위를 기록할 정도로 아주 탄탄하다. 한국 엔지니어 수는 현재 1천여명인데 점점 늘어날 것이고, 한국 시장뿐 아니라 다른 해외 시장을 위한 차량 개발을 진행한다. 한국은 매우 특별한 시장이고, 한국은 아시아 넘버 1으로, 르노에게 아주 중요하다.
 
클리오가 유럽에서도 인기가 좋아 국내 출시가 조금 늦어졌다. 하지만 국내 출시가 늦어진 것보다 중요한 것은 유럽에서 가장 앞서가는 차량을 한국에 가져와서 한국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킨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한국 시장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일할 것이다.
 
Q. 재무에 정통한 분으로서 르노삼성 배당정책을 어떻게 보는지? 그리고 과거 고정비를 줄이기 위해 가산동으로 이전했었는데, 강남 이전으로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짐작된다. 이전 후 임대료 대비 이익이 있다면 무엇인가?
▲강남 이전은 아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도심, 그리고 중심에 있으면 그만큼 마케팅 전략 등 여러 가지 일을 더 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남 사무실 이전은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고 이전은 충분히 보상이 된다고 생각한다.
배당정책은 정해진 것은 없다. 르노는 르노삼성의 R&D 분야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고, 우리가 맡은 프로젝트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내 엔지니어 채용 등 인적자원을 늘리는 데에도 노력하고 있다.
 
Q. 한국 내 르노삼성의 이미지는 어떻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어떤 이미지로 만들고 싶은지? 더불어, 르노 스포츠, 알파인 등 브랜드 도입 계획은?
▲르노삼성은 특별한 가치를 시장에 전달한다고 생각한다. 남들과 다른 것을 원하는 고객에게 대안으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르노삼성 차량들은 아름답다. QM6나 SM6를 보면 유럽 감성이 느껴진다. 이런 특별한 감성과 높은 품질을 제공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우수한 품질과 AS, 프리미엄 이미지를 최대한 선사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이다.
르노 스포츠, 알파인 등 브랜드 도입에 대해서는 지금 말할 내용이 없다
 
Q. 트위지 국내에서 생산 계획은? 물량이 어느 정도 이상 되면 국내 생산한다는 계획이 있는지?
▲지난해 1천대 팔려고 했는데 물량이 부족해 700대를 판매했다. 트위지는 국내 환경에 잘 맞고 쓰임새도 아주 좋다고 생각한다. 이에 수입과 생산 모두 검토해 물량 확보를 고려 중이다. 국산화는 부산공장에서 할지 중소기업과 할지 각각의 경쟁력을 보고 결정할 것이다.
 
 

도미닉 시뇨라 3.jpg

 
 
 
Q. 작년 QM3 속한 시장이 치열했다.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했는데도 판매가 좋지 않다. 시장 대응 계획은?
▲2013년에 QM3는 시장의 문을 열면서 트랙스와 경쟁했다. 그 이후 티볼리, 코나, 스토닉 등이 출시되며 경쟁이 치열해졌다. 판매실적이 떨어졌지만 부진이라고 볼 수는 없다. QM3는 현재 디젤만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데, 디젤 내에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이다. QM3는 완제품으로 수입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국내 생산 차량과 직접 비교는 적절하지 않다. QM3는 수입차로 경쟁력을 갖췄다. 해당 시장이 치열하다보니 저가의 가솔린으로 옮겨가는 상황인데, 한 세그먼트에서 1천만원이나 차이가 난다면 같은 세그먼트로 보기 어렵다. 내수 순위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QM3는 사업을 잘하는 차종으로 유지할 것이다. 현재 가솔린 출시 계획은 없다.
 
Q. 올해 판매목표를 제시했는데, 작년보다 수치가 줄어든 것 같다. 이유는 무엇인가?
▲지난해 내수 10만대, 수출 17만대를 기록했다. 올해 목표를 지난해에 비해 낮추지 않았고, 팩트에 기반한 수치로서 실적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참고로, 올해 목표는 내수 10만대, 수출 17만대다.
 
Q.르노에서 최근 발표한 1.3L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 경쟁력 있다고 생각한다. 국내에 들여올 계획이 있는지? 그리고 미국에서 자율주행 연구를 많이 하고 있는데, 한국에도 엔지니어가 많으니 한국에서 연구할 계획이 있는지?
▲1.3L 가솔린 엔진은 얼라이언스와 벤츠가 개발한 엔진으로,  유럽에 올해 르노 시닉에 얹어 출시 예정이다. 우리 연구소에서 이 차량 엔진을 튜닝을 진행하고 있으며 타 봤는데 고속도로에서 성인 4명을 태우고 우수한 파워를 자랑했다. 셀링 포인트는 다이나믹 퍼포먼스가 될 정도로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향후 국내 제품에도 얹을 계획이다.
 
자율주행 연구는 파리,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등 세계 여러 연구소에서 진행중이며 우리 연구소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프랑스 및 한국 정부 지원 받아 단군 프로젝트 연구를 진행 중이며, 한양대, LG, 발레오 등 함께 참여해 저속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개발 중에 있다. 향후 ZOE 전기차에 적용해서 프랑스와 미국 등 세계 여러 곳에서 시내 시범 주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려흔 기자 eerh9@biztribune.co.kr]
<저작권자ⓒ비즈트리뷴 & biztribun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58800
댓글4
  •  
  • 김정훈
    • 물어봐야 입만 아프죠 르노  도미닉시뇨라의 입장은 바로 르노본사입장이라고 보시면 될듯
    • 0 0
  •  
  • 김정훈
    • 재무설계 쪽 전문가다보니 투자보단 지금현재 판매중인 상태로 
      경차1대하고 다른차종들은 이벤트전략으로  마케팅 정책을 세우겠다는
      입장인데 그렇게 나가면 영업사원만 죽어나가는 거죠
       
      그러나 도미닉 입장을 생각해도 이해는 간다.

      솔직히 신차개발한다해도 현기아차 판매대수와 대등하게 간다는 보장도없고 오히려 득보단 실이 크다는 도미닉의  재무전문가의 견해인듯
      그러나 향후 2~3년 까진 버틸지는 몰라도 새로운 투자나 발전없는 경영은 언젠가는 또 다시 르노삼성차 의 위기가 돌아올수도  있다는게 사실
    • 0 0
  •  
  • 김정훈
    • SM7은 뒷모습만이라도 모양 살짝 바꿔주고  가솔린 2.5말고  2,4로 출력을 낮추고 가격을 내리고
      마력을 증가하거나 180마력이나 175마력정도 한다면 좋을듯  SM7스페셜이라고 판매하면 될꺼 같음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그랜져가 많이 나가므로
      디자인변경이 우선이다.
      그랜져 판매율의 제동을 어느정도만 걸어도 르노자동차의 판매율이 배로 증가할듯
      르노 SM7의 판매율 저조의 이유는  열 요인이 있는데
    • 0 0
  •  
  • 김정훈
    • 도미닉이사님 콜센타 건의해도 전혀 미동도 없던데
      신차개발은 아니더라도 성능개선이나 부분 페이스리프트로 SM5나 7을 변경해서
      판매하길 건의합니다.
      세븐은 내부 기어봉 부분에 내부 인테리어가 그랜져만도 못합니다.
      국내산 중형대형에 맞춰야 할듯
    • 0 0
 
 
 
 
 
㈜비즈니스트리뷴(www.biztribune.co.kr)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03021 ㅣ 등록일자 2014년 2월 25일
제호 : 비즈트리뷴 | 발행일자 2013년 12월 1일 | 발행인 이규석 ㅣ 편집인 이규석 ㅣ 공동대표 반병희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9,  삼보빌딩 7층 706
전화 (02)783-9666  팩스 (02)782 -9666  biztribune@biztribune.co.kr 
청소년보호책임자 배두열 ㅣ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 및 광고부문 자율규약 준수 서약(제 152호)
Copyright ⓒ biztribune All right reserved.
비즈트리뷴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