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게임의 또 다른 진화!? 영화, 뮤지컬 이어 '주말 예능'까지 넘본다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게임의 또 다른 진화!? 영화, 뮤지컬 이어 '주말 예능'까지 넘본다

넥슨, 야생의땅: 듀랑고 MBC 주말 예능 프로그램 소재로
기사입력 2018.03.13 14:5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영화, 뮤지컬, 음악회, 미술 전시회 등 문화 원형 가치 확대

 

[비즈트리뷴] 한국 모바일게임의 대세는 IP(지식재산권) 게임이다.

 

유명한 혹은 인기가 많은 PC 온라인게임, 이전 모바일게임 또는 웹툰, 영화, 소설 등에 기반한 작품이 쏟아지고 있는 것.

 

반대의 경우도 적지 않다. 게임을 원작으로, 또는 소재로 한 문화콘텐츠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게임을 뿌리로 한 영화는 끊이지 않았고 뮤지컬도 종종 제작됐다. 또한 게임음악에 기반한 콘서트도 적지 않았다.

 

게임은 이용자들을 사로잡는 몰입감 높은 스토리와 영상, 음악, 그림, 캐릭터 등 수 많은 요소가 결합됐다. 게임을 원형으로 한 다양한 문화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다.

 

특정 이용자층에게만 한정돼 있는 게임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플랫폼을 결합, 여러 형태로 변주돼 생명력을 연장시키기도 한다.

 

원소스 멀티유즈의 원형으로 상당한 가치를 지닌 게임, 이제 주말 예능 프로그램까지 넘보고 있다.

 

지난 3월 12일 넥슨은 방송사 MBC와 손잡고 ‘야생의 땅: 듀랑고’를 원작으로 한 예능 프로그램을 공동 제작한다고 발표했다.

야생의 땅 듀랑고 대표 이미지.jpg

 
▶ ‘야생의 땅: 듀랑고’  예능으로! 게임의 콘텐츠로 건강한 웃음거리 창출
넥슨은 국내 게임사로는 최초로 지상파 방송사와 손잡고 게임을 원작으로 한 예능 프로그램 제작에 나선다.

 

현재 서비스 중인 모바일게임 ‘야생의 땅: 듀랑고’를 바탕으로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이색 콘셉트를 예능과 결합해 시청자에게 웃음을 선사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제작에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마리텔)’으로 참신하고 트렌드에 맞춘 기획력에 높은 평가를 받은 박진경PD와 이재석PD가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야생의 땅: 듀랑고’는 현대 지구인이 야생의 세계를 개척해 나가는 독특한 콘셉트로 출시 전부터 250만 명이 넘는 사전예약자가 몰리며 주목을 받았다. 출시 직후에는 양대마켓 인기 순위 1위, (앱와이즈 기준) 주간 이용시간 1위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특히 ‘닐슨 코리안 클릭’ 데이터에 따르면(2월 18일 기준) 10대부터 40대까지의 이용자 비율이 고르게 나타나고 있고, 여성 이용자의 플레이 시간(748분)이 남성 이용자(293분)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나는 등 여성 유저의 참여도도 높다.

 

독특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유저가 즐기는 ‘야생의 땅: 듀랑고’가 주말 안방 예능 프로그램으로 방송됨으로써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던전앤파이터_라이브 콘서트.jpg

 
▶ 던전앤파이터, 아트 전시회 및 OST 콘서트 개최!
올해로 13주년을 맞은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는 오랜 기간 서비스를 이어오며 'OST'와 그래픽 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넥슨은 게임의 감동을 배가시킬 수 있도록 지난 2016년부터 ‘던전앤파이터 라이브 콘서트(DNF LIVE CONCERT)’를 매해 이어오고 있다.

 

유저들에게 인기있는 대표 OST 음악을 직접 스트링 연주로 선보이기도 하고 실력파 가수가 라이브로 공연하는 등 듣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2016년 KBS 아트홀에서 300명 대상으로 시작해, 2017년 블루스퀘어에서 1000명 규모로 점차 확대하여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7년 12월부터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애니박스를 통해 ‘던파’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던전앤파이터: 숙명의 문’을 방영했다.

 

이 밖에도 지난 2016년에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오프라인 전시장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던파’의 캐릭터 및 배경을 선보이는 아트워크 전시회 ‘아트전’도 진행했다.

코믹 메이플스토리 홀로그램뮤지컬 포스터.jpg

 
 
▶신기술 접목!  ‘메이플스토리 홀로그램 뮤지컬’

넥슨의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는 지난 2016년 7월 홀로그램 기술을 접목한 뮤지컬 ‘코믹 메이플스토리 홀로그램뮤지컬’을 선보인 바 있다.

 

‘메이플스토리’의 IP를 기반으로 한 베스트셀러 코믹북 ‘코믹 메이플스토리’ 1~14권의 스토리로 재구성된 뮤지컬은 입체 영상 기술을 활용해 미리 찍어둔 영상을 실제 무대 위에 실제처첨 구현한 홀로그램 기술을 더해 만화의 주인공과 한 공간에 있는 듯한 색다를 경험을 선사했다.

 

관객이 홀로그램 영상에도 등장하는 디지털 연출을 넣어 관객의 공연 몰입도를 높였다.

 

넥슨은 ‘코믹 메이플스토리 홀로그램’ 뮤지컬을 통해 부모가 어린이가 나란히 공연장을 찾게 되는 게임의 순기능을 보여준 바 있다.

 
▶게임 활용한 영화 봇물… 툼레이더 리부트 이어 램페이지· 마인크래프트: 더 무비 개봉박두  
극장가에서는 게임을 원작으로 한 영화도 지속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3월 8일에는 스퀘어에닉스의 ‘툼 레이더 리부트’를 원작으로 한 영화 ‘툼 레이더’가 개봉했다.

 

4월에는 1986년에 출시되었던 게임 ‘램페이지’를 원작으로 한 영화가 상영을 앞두고 있다.  영화 ‘램페이지’에는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 2: 신비의 섬'과 '샌 안드레아스'를 제작한 브래드 페이튼 감독이 메가폰을 쥐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2019년 5월에는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바탕으로 한 ‘마인크래프트: 더 무비’가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뮤지컬_묵화마녀진서연.jpg

 
▶ 블레이드앤소울 · 리그 오브 레전드 기반  뮤지컬와 전시회
게임은 뮤지컬과 전시회의 뿌리가 되기도 했다.  

 

엔씨소프트는 IP를 활용한 문화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2015년 인기 온라인게임 ‘블레이드앤소울’의 대표 캐릭터 ‘진서연’의 스토리를 뮤지컬로 만든 ‘묵화마녀 진서연’을 공연했다.

 

라이엇게임즈는 대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이용자에게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 미술작가가 참여해 게임 내 배경과 챔피언 등을 십장생도, 정물화, 초상화 등 상상력이 담긴 다양한 미술 작품으로 선보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 소환展’ 펼친 바 있다.

롤.jpg

[김상두 기자 sabwha@biztribune.com]
<저작권자ⓒ비즈트리뷴 & biztribun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50835
 
 
 
 
 
㈜비즈니스트리뷴(www.biztribune.co.kr)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03021 ㅣ 등록일자 2014년 2월 25일
제호 : 비즈트리뷴 | 발행일자 2013년 12월 1일 | 발행인 이규석 ㅣ 편집인 이규석 ㅣ 공동대표 반병희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9,  삼보빌딩 7층 706
전화 (02)783-9666  팩스 (02)782 -9666  biztribune@biztribune.co.kr 
청소년보호책임자 배두열 ㅣ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 및 광고부문 자율규약 준수 서약(제 152호)
Copyright ⓒ biztribune All right reserved.
비즈트리뷴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