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현대자 지배구조 개편] 모비스-글로비스 분할합병…순환출자 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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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 지배구조 개편] 모비스-글로비스 분할합병…순환출자 끊는다

기사입력 2018.03.28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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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트리뷴=강필성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순환출자를 해소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배구조 개편에 나선다. 이를 위해 순환출자 고리의 핵심 축인 현대모비스를 투자회사·핵심부품 사업과 모듈·AS를 분할하고 이중 모듈·AS사업을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할 예정이다. 그룹사와 오너일가의 지분매입도 함께 진행된다. 


현대모비스는 28일 이사회를 열고 투자 및 핵심부품 사업 부문과 모듈·AS부품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고,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을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글로비스도 같은 날 이사회를 열고 현대모비스에서 분할된 모듈·AS부품 부문과의 합병을 결정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은 0.61 대 1로 결정됐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현대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배정 받는다. 현대모비스 주식의 경우 분할비율만큼 주식 숫자는 줄어들지만 지분율 자체에는 변화가 없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해당 그룹사의 본원적 미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동시에 대주주가 출자구조 재편 과정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분할합병 이후 현대모비스는 핵심부품 사업을 보유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 기술 리딩 기업으로서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 핵심 기술 분야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투자 지분 형태로 보유 중인 해외법인 등을 활용해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지분투자 및 인수, 글로벌 완성차 대상 사업 확대 및 조인트벤처(JV) 투자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는 기존 분산돼 운영되던 물류, 운송 네트워크 통합에 따른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제고가 가능하다.


또한 튜닝 및 AS부품, 중고차, 탁송 등 후방 사업을 일원화함으로써 대 고객 통합 지원 사업도 보다 다각적으로 수행함과 동시에, 이를 토대로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전기도 마련했다.  

 

양사는 오는 5월 29일 각각 개최하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번 분할합병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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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사업구조 개편 및 합병 외에도 그룹사와 대주주간 지분 매입·매각을 통한 순환출자 완전 해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배구조 개편 시점은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안이 각 사 주주총회를 거쳐, 현대모비스 주식이 변경상장되고 합병 현대글로비스 신주가 추가 거래되는 7월말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은 분할합병 이후 다시 이사회를 열어 각 사의 현대모비스 지분을 대주주에게 매각하는 구체적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기아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은 현대모비스 지분을 각각 16.9%, 0.7%, 5.7%씩 보유하고 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경우 기아자동차에 합병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매각하는 등 분할합병 이후의 현대모비스 지분 인수를 위한 자금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지분거래가 모두 마무리되면 현대자동차그룹의 기존 4개 순환출자 고리는 모두 소멸된다.  


개편 이후에는 대주주가 현대모비스를 책임경영하고, 이어 현대모비스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미래 자동차 서비스 및 물류·AS부품 부문 ▲파워트레인 부문 ▲소재 부문 ▲ 금융 부문 등의 개별 사업 군을 관리하는 체계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이번 출자구조 재편은 기업 경쟁력과 주주권익을 동시에 강화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10년, 20년, 그 이상 지속 가능한 사업 경쟁력 확보와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 최적의 방안을 고민해 왔다”면서 “경영 투명성 제고와 함께 주주 중심의 경영 문화가 한층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필성 기자 feel.18@biz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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