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에스알 서부발전 한난 조폐공사 동서발전 중부발전
[공기업브리프] 에스알 서부발전 한난 조폐공사 동서발전 중부발전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3.28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에스알, 대한적십자사 회원유공장 명예장 수상

에스알은 28일 대한적십자사가 수여하는 ‘적십자 회원유공장 명예장’을 수상했다. ㅣ 에스알

에스알(SR)은 28일 대한적십자사가 수여하는 ‘적십자 회원유공장 명예장’을 수상했다. 대한적십자사 회원유공장 명예장은 적십자 사업 재원 조성(1000만원 이상) 및 인도주의 정신 확산에 기여한 자에게 수여한다. 에스알은 지속적인 나눔 실천으로 총 3800만원을 후원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에스알은 2020년부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구·경북지역 의료물품 기부, 의료진 격려물품 전달 등 적십자사 활동에 적극 동참하기 시작하며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공헌사업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태풍 피해 이재민과 집중호우 수해복구를 위한 생필품 지원, 튀르키예 지진 피해 이재민 긴급 지원 성금 후원 등 국내·외 재난상황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구호활동에 앞장서 왔다.

■ 서부발전, 석탄발전 폐지 대응 협력사 근로자 역량 강화

한국서부발전은 28일 태안군, 충청남도일자리경제진흥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석탄화력발전소 협력사 근로자의 역량 강화 지원 협력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맺었다. ㅣ 한국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은 28일 충남 태안군청에서 태안군, 충청남도일자리경제진흥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석탄화력발전소 협력사 근로자의 역량 강화 지원 협력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태안발전본부 협력사 직원의 노동 전환, 직무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태안발전본부는 오는 2025년 말 태안석탄화력 1호기를 시작으로 단계적 폐지에 들어간다. 폐지 설비를 대체할 액화천연가스(LNG) 복합발전소가 공주, 구미 등에서 건설 중이다. 

서부발전은 태안발전본부 상주 협력사를 상대로 교육수요 조사, 성과분석, 사업 참여 지원 등에 나서고 태안군은 충남도 등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협력 지원, 사업 홍보 등을 담당한다.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은 사업계획 수립 지원, 회의체 운영 등을 맡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근로자의 업종 전환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 진행 등을 수행한다. 협약에 따른 협력사 근로자 지원 사업은 서부발전과 태안군이 조성한 ‘정의로운 전환기금’을 활용해 추진된다.

■ 한난, 공동주택 기계실 순회 안전 컨설팅 추진

한국지역난방공사 수원사업소는 28일 영통구 주민자치협의회, 수원소방서 영통119안전센터와 함께 '공동주택 기계실 순회 안전 컨설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ㅣ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한난) 수원사업소는 28일 영통구 주민자치협의회(주자협), 수원소방서 영통119안전센터와 함께 '공동주택 기계실 순회 안전 컨설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관내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안전 위해(危害) 요소 발굴·진단 △안전 컨설팅 △우수단지 지정 등을 골자로 한다.

협약에 따라 주자협은 관내 취약 분야 안전 점검 요청과 홍보를, 119안전센터는 공동주택 기계실 내 화재 예방, 안전 위해 요소 진단, 안전 사각지대 발굴 등 안전 컨설팅을, 한난은 취약 분야에 대한 안전용품 후원과 함께 안전진단 우수단지 인센티브 제공을 검토한다.

■ 조폐공사, 'CBDC 생태계에서 한국조폐공사의 역할' 세미나 개최

한국조폐공사는 지난 27일 서울 오롯디윰관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생태계에서 한국조폐공사의 역할'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ㅣ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는 지난 27일 서울 오롯디윰관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생태계에서 한국조폐공사의 역할'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세미나에는 김의석 카이스트 교수와 전 한국은행 발권국장인 이정욱 하나카드 상임감사가 발제자로 참여했다. 성창훈 사장을 비롯한 공사 임직원과 채상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등 관련 분야 전문가도 함께 자리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말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함께 CBDC 활용성 테스트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올해는 기관용(Wholesale) CBDC 기반으로 일반인이 참여하는 실거래 테스트 등 활용 사례를 점검할 계획이다. 조폐공사는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춰 CBDC에서의 역할을 찾기 위해 이번 세미나를 개최했다.

■ 동서발전 신입사원, 새활용 화분에 따뜻한 마음 전달

한국동서발전 2024년 신입사원들이 폐플라스틱 활용 새활용 화분으로 따뜻한 나눔을 전달했다. ㅣ 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2024년 신입사원들이 폐플라스틱 활용 새활용 화분으로 따뜻한 나눔을 전달하며 의미 있는 입사 첫날을 보냈다고 28일 밝혔다. 총 121명의 신입사원들은 지난 27일 본사에서 새활용 화분에 공기정화식물을 식재한 뒤 건강을 기원하는 따뜻한 희망 문구를 담은 팻말을 적어 울산 중구 소재 어르신 121가구에 전달했다. 아울러 동서발전은 28일 신입사원 입사식을 열고 300여 명의 신입사원 가족들을 초청했다. 가족들은 회사 구내식당을 체험하고 사장과의 대화 시간을 보내는 등 앞으로의 회사 생활을 함께 응원하고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 중부발전, 6·7호 그린스마트 스쿨 개소식 개최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7일 충청남도 보령시 청라면에 위치한 청라초등학교에서 제6·7호 그린스마트 스쿨 개소식을 개최했다. ㅣ 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7일 충청남도 보령시 청라면에 위치한 청라초등학교에서 제6·7호 그린스마트 스쿨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9월부터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보령교육지원청, 충청남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과 협업을 통해 청라초등학교와 관창초등학교를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고 해당 학교에 영상 수업용 대형 모니터와 노트북을 포함한 스마트 기기 설치와 친환경 단열재를 사용한 교실 리모델링을 지원했다.